동영상 용량줄이는법 - 설치형 프로그램, 비설치형 웹사이트

동영상 용량 줄이는 방법

아마 이 글을 찾아 들어온 분들은 동영상 때문에 저장공간이 부족하게 되거나 동영상을 누군가에게 공유하려고 하는데 용량이 너무 커서 전송이 되지 않는다던지, 혹은 데이터가 부담된다던지 해서 동영상 용량 줄이는 방법을 찾아들어오신 분들일 겁니다. 대부분 '동영상 용량줄이는법'이라고 검색하면 동영상 인코딩 프로그램을 추천해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1회성으로 이번 한 번만 용량을 줄이면 되는 분들은 프로그램을 PC에 설치하는 것은 부담스러운 일이죠. 오늘은 상황에 맞춰서 동영상 용량 줄이는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앞으로도 계속 동영상 용량을 관리해야 하는 경우.

스마트폰이나 디지털카메라를 활용해서 지속적으로 영상을 촬영하고 PC에 보관해둬야 하는 경우에는 인코딩 프로그램을 설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에 많이 사용하던 프로그램은 '다음팟 인코더'였는데 공식적인 서비스를 종료했습니다. 다음팟 인코더 사용이 익숙하신 분들은 '다음팟 인코더'라고 검색을 해보시면 설치 파일을 갖고 있는 분들이 공유를 하는 포스팅을 쉽게 찾을 수 있으니 다음팟 인코더를 다운로드하여서 쓰시면 되겠습니다. (혹자는 '카카오 인코더'가 다음팟 인코더의 후속 제품인 줄 아시는 분이 있는 데 사용해보시면 전혀 다른 프로그램입니다. 실제로 만든 회사도 다릅니다.) 

 

 

https://shana.pe.kr/shanaencoder_download

 

샤나인코더 최신 버전

 

shana.pe.kr

최근에는 동영상 인코딩 프로그램으로 샤나 인코더를 많이 쓰시는 것 같습니다. 직접 써보니 영상에 워터 마크 생기는 것도 없고,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에도 지저분하게 다른 프로그램 설치를 유도한다던가 하는 게 없어서 사용하기 좋은 것 같습니다. 800메가 영상을 넣고 최초 아무런 설정도 바꾸지 않고 인코딩을 돌려봤더니 30메가가 되었습니다. 확실히 효과적으로 동영상 용량을 줄일 수 있는 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

 

동영상 용량 줄이는 방법_샤나인코더 기본 화면

메인 화면에서는 상단 [파일] 메뉴를 통해 영상을 추가할 수 있고 '폴더 변경'을 통해 인코딩 된 파일이 저장될 폴더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 '빠른 설정' 메뉴에서 영상 인코딩에 대한 기본적인 설정들을 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인코딩 시작'을 눌러 영상 인코딩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용량 줄이는 방법_샤나인코더 설정 화면

빠른 설정 메뉴에 들어가면 파일 형식, 프레임 레이트, 영상 사이즈 등을 바꿀 수 있습니다. 파일 형식은 호환성이 좋은 mp4가 좋을 것 같습니다. 코덱은 압축률이 좋은 h264를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용량을 줄이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프레임 레이트는 원본 영상에서 굳이 바꿔야 할 이유가 없으니 체크 해제해줍니다. 영상 사이즈가 너무 커서 용량이 큰 경우가 있다면 영상 사이즈도 알맞게 조절합니다.

 

동영상 용량 줄이는 방법_샤나인코더 기타 설정 화면

빠른 설정의 기타 메뉴에 들어가면 '비디오 비트레이트를 파일 크기에 따라 자동 설정'이라는 체크 항목이 있는데 체크를 하고 용량을 입력하면 해당 용량에 맞춰줍니다. 화면 사이즈나 코덱 설정 등은 앞에서 설정한 대로 유지되고 영상의 비트레이트만 조절해서 용량을 맞춰주는 기능입니다. 너무 낮추면 화질이 많이 떨어지겠죠?

 

 

 

 

2. 한 번만 영상 크기를 조절해도 되는 경우

만약 특별하게 영상 용량을 줄일 일이 생겨서 한 번만 영상 크기를 조절해도 된다면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은 조금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설치 없이도 동영상 용량줄이는법은 없을까? 물론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줄이고자 하는 동영상 원본 파일을 업로드해주면 알아서 인코딩을 해주는 서비스가 많이 있습니다.

 

http://videopresso.co.kr/

 

비디오프레소(VideoPresso) - 무료 동영상 용량 줄이기 - 공식 사이트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MP4 파일 크기를 줄여보세요

videopresso.co.kr

 

 

https://www.videosmaller.com/ko/

 

온라인으로 동영상 파일 크기 줄이기, 온라인으로 동영상 압축하기 (MP4, AVI, MOV, MPEG) | VideoSmaller

온라인으로 동영상 파일 크기를 줄이고, 동영상을 압축해 보세요. 화질 저하 없이 MP4 동영상 크기를 줄이고, 동영상을 더 작게 만들어 보세요.

www.videosmaller.com

 

 

위의 사이트들은 프로그램 설치 없이도 온라인 상에서 동영상 용량을 줄이는 사이트들입니다. 사이트에 접속해서 인코딩하는 동영상의 품질 수준 정도만 설정해주면 되기에 사용하기에도 간편합니다. 다만 영상 용량에 다라서 인코딩하는데 시간이 다소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또 최대 용량이 비디오프레소는 100MB, Videosmaller는 500MB로 제한되어 있어 이 용량이 넘어가는 영상들은 프로그램을 써서 줄일 수밖에 없습니다. 500MB 이하의 영상이라면 위의 사이트에 방문해서 동영상 용량을 줄여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