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간단한 운동화 세탁법, 언제까지 빨래방에 맡길건가요?!

운동화 세탁법

 

 

요즘 재택근무가 많아 출퇴근 시간이 줄어들어 덕분에 집안일을 할 시간이 많아졌습니다. 지난겨울 주로 워커를 신어서 운동화 신는 일이 없었는데, 그러다 보니 운동화들은 신발장 한편에 고이 모셔두고 먼지만 쌓여가네요. 심지어 사서 신으며 한 번도 빨지 않은 운동화도 눈에 보입니다. 버릴까 어쩔까 고민을 하다가 운동화 세탁법을 찾아보니 간단한 방법이 있어서 시도해봤습니다! 예전에 TV에서도 소개한 적이 있어서 아마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것 같아요. 그래도 한 번도 해보지 않은 분들은 어느 정도 도움이 되실 거니까 재미있게, 유익하게 봐주세요!

 

 

운동화 세탁법_준비물

우선 더러운 운동화를 준비해줍니다. 구매하고 한 번도 빨지 않은 두 켤레를 준비해봤습니다. 더럽네요. 네. 더럽습니다. 다시 한번 버릴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리 운동화 세탁법을 찾았다고 하지만 이건 좀... 어렵겠는걸...

 

 

 

운동화 세탁법 필수 준비물_비닐봉지!

다음은 운동화 세탁법의 필수 준비물인 비닐봉지입니다. 응? 봉다리가 거기서 왜 나와? 넵, 이 세탁법은 운동화를 비닐봉지 안에 뜨거운 물과 세제를 함께 넣고 사정없이 흔들어주는 세탁법입니다. 말로 써도 별거 없네요. 정말 간단하죠? 근데 안 해본 분들이 많을거에요. 운동화 세탁법을 찾는 분들은 많아도 직접 세탁하는 분들은 많이 못 봤거든요. 저도 그렇고 대부분 동네 세탁소에 맡기거나 하는 경우가 많죠. 근데 이게 사실 돈이 만만치 않습니다. 한 켤레 세탁하려면 적게는 3천 원, 많게는 5천 원~ 만원도 드니까요. 뭔가 특별히 아끼는 운동화가 아니라면 집에서 세탁하는 것이 지갑 사정에 좋을 것 같습니다.

 

 

 

운동화 세탁법_준비한 비닐봉지에 뜨거운 물을 받는다.
운동화 세탁법_뜨거운 물이 들어있는 비닐봉지에 세제를 섞는다.
운동화 세탁법_세탁해야 하는 운동화를 넣는다.
운동화 세탁법_입구를 잘 묶어 사정 없이 흔든다.

준비한 비닐봉지에 뜨거운 물을 거의 가득 받습니다. 거기에 세제를 풀어주고 세탁할 운동화를 넣습니다.(저는 드럼용 액체 세제를 썼더니 사실 엄청 깨끗해지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일반 세탁기용 가루 세제를 넣었더니 조금 더 세탁이 잘 되었습니다.) 그리고 입구를 잘 묶고 사정없이 흔들어줍니다. 5분 정도는 흔들어주라고들 하시는데.. 저만큼 물이 담긴 봉다리를 흔드는 게 생각보다 힘든 일입니다. 평소 운동이 부족하신 분들은 이것으로 운동을 대체해도 충분할 정도입니다. 정말 팔이 빠져나갈 것 같습니다.

 

 

운동화 세탁법_물의 섹이 점점 탁하게 변하는 것이 세탁이 되고 있는 것 같다.

몇 번 해보니 뭔가 방법이 생겼는데 사실 바로 흔들기보다는 뜨거운 물과 세제에 운동화를 넣고 잠시 불리는 것이 훨씬 깨끗하게 세탁되는 것 같습니다. 흔들고 불리고 흔드는 걸 반복하면 더 깨끗해지는 것 같고요. 

 

 

 

운동화 세탁법_흔들기가 완료되면 물을 버립니다. 완전히 다 버리지 말고 솔로 운동화를 닦을 때를 위해 조금 남겨둡니다.
운동화 세탁법_솔로 문질러 닦아줍니다.

흔들기(?)가 끝나면 물을 비워주고 솔로 운동화를 문질러 닦아줍니다. 이때 큰 솔을 쓰면 운동화가 상할 수 있다고 해서 버리는 칫솔을 사용했습니다. 조금 문지르다 보면 분명 신발이 깨끗하게 세탁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하필 스웨이드 재질의 신발을 빨아서 세탁을 해도 깨끗해 보이지 않네요ㅠㅠ

 

 

 

운동화 세탁법_탈수 준비

솔로 다 문지르면 운동화를 깨끗이 헹궈줍니다. 세탁은 손으로 했지만 탈수는 팔을 돌려서 할 수는 없기에 세탁기를 사용합니다. 세탁기에 그냥 넣고 돌리면 운동화가 구겨지고 주름이 생길 수 있으니 신었던 양말 등을 넣어 운동화 모양을 잘 잡아준 상태에서 탈수를 돌립니다. 

 

 

 

운동화 세탁법_세탁 완료!

세탁기에서 탈탈 털어 세탁이 완료되었습니다! 오른쪽 스웨이드 신발은 사실 전 후를 잘 모르겠고(근데 저 신발도 말리니까 꽤나 깨끗해졌습니다.) 왼쪽 신발은 확실히 빨고 나니 깨끗해졌네요! 아주 극단적으로 깨끗해지는 건 모르겠지만, 확실히 간편하고 빠른 시간 안에 힘 들이지 않고 운동화 세탁이 가능해서 좋습니다. 위의 신발들은 제가 구매하고 한 번도 빨지 않은 운동화임을 감안해주세요! 이제 봄이라 기온도 오르고 햇볕도 좋은 날이 많을 텐데요, 비닐봉지를 활용한 운동화 세탁법! 꼭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