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절 대체휴일, 대체공휴일 적용대상 정리!

아마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은 삼일절이 대체휴일인지 궁금해서 들어오셨겠죠? 저도 궁금해서 찾아보다가 대체공휴일 적용대상이 어떤 날인지 이번 기회에 정리하고자 블로그 글로 남겨봅니다. 아마 아래 내용만 잘 기억해두시면 앞으로 대체공휴일이 적용이 되는지 아닌지 절대 헷갈리지 않으실거에요!

 

 

3.1절은 대체공휴일인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삼일절은 대체공휴일이 아닙니다. 이유를 알아보려면 우선 2013년도에 도입된 대체공휴일 제도부터 살펴봐야 합니다.

 

포털 검색에서 '대체휴일'이라고 쳐봤습니다.

 

위의 검색결과에서 보시면 알 수 있듯 대체공휴일 제도는,

 

1. 설날, 추석 연휴가 다른 공휴일과 겹치는 경우 그 날 다음의 첫 번째 비공휴일을 공휴일로 함

2. 어린이날이 토요일 또는 다른 공휴일과 겹치는 경우 그 날 다음의 첫 번째 비공휴일을 공휴일로 함

 

쉽게 이야기해서 설과 추석이 공휴일(토요일이 아닙니다! 일요일이거나 다른 공휴일과 겹쳤을 때에요.)과 겹치거나 어린이날이 토, 일 혹은 다른 공휴일과 겹칠 때 주어집니다. 위의 상황을 제외하고는 모두 대체공휴일에 해당하지 않아요.

 

 

 

2020년도 대체공휴일

 

설날 대체공휴일

올해에는 이미 설 연휴에 대체공휴일이 있었습니다. 1월 달력을 보시면 설날이 25일이라 원래 설 연휴는 금, 토, 일요일이 되는데요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설 연휴가 다른 공휴일(일요일)과 겹쳤기때문에 다음 평일인 월요일(27일)에 쉬게 되는 것입니다.

 

2020년 5월 달력

대체휴일 적용대상인 어린이날을 보면 올 해는 화요일로 대체휴일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2020년 10월 달력

추석이 있는 10월을 살펴보면 역시 추석 연휴가 수, 목, 금요일로 대체휴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결국 올해(2020년)에는 더이상의 대체휴무일이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